관광경영학회

학회소개

회칙

관광경영학회 회칙

- 1997년 5월 24일 제정, 1998년  4월 25일 개정, 1999년  6월 18일 개정
- 2000년 6월 17일 개정, 2000년  8월 16일 개정, 2000년 12월 11일 개정
- 2001년 7월 14일 개정, 2001년 12월 15일 개정, 2002년  8월 16일 개정
- 2004년 8월 14일 개정, 2005년  2월 19일 개정, 2006년   5월 31일 개정
- 2006년 8월 16일 개정, 2007년  8월 18일 개정, 2012년   2월 18일 개정

- 2013년 8월 24일 개정, 2015년  2월 14일 개정  



제1장  총    칙

제1조 (명칭) 본 학회는 관광경영학회라 칭한다.

제2조 (목적) 본 학회는 종합과학인 관광경영학을 실용학문으로 체계를 확립하고, 실천학문이 되도록 실질적인 연구를 통하여 회원 상호간의 친목도모와 정보교환을 함으로써 상호발전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사업)
본 학회는 전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항의 사업을 행한다.
1. 관광경영관련분야의 연구
2. 학회지, 관광경영에 관련된 저서와 간행물 발간
3. 관광경영관련 학술발표회 개최
4. 본 학회와 목적을 같이하는 국내?외 단체와의 상호교류 및 산학협동
5. 기타 본 학회의 목적달성과 부합되는 관련 사업

제4조 (본부 및 지부) 본 학회의 본부는 서울특별시에 두고 필요에 따라 지부를 둘 수 있다. 다만, 서울특별시 외의 지역에 본부 및 지부를 둘 경우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2장  회    원

제5조 (회원) 본 학회의 회원은 정회원, 명예회원, 평생회원, 기관회원으로 한다. 

제6조 (정회원) 정회원은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자로서 입회절차를 필하여 집행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자로 한다.
1. 대학 및 전문대학의 전임교수
2. 관광관련분야의 석사과정 재학 이상인 자로서 집행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자
3. 관광관련분야 종사자로서 집행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자
4. 관광관련 공무원
5. 기관회원은 관광관련 협회, 연구소, 학회, 도서관, 대학 및 출판사
6. 위 각 항에 해당되지 않는 자로서 집행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자

제7조 (평생회원) 평생회원은 정회원 자격을 5년 이상 유지하고 소정의 평생회비를 납후하거나 학회에 기여한 자로서, 이사회 의결에 따라 회장이 임명한다.

제8조 (기관회원) 기관회원은 대학(교)도서관, 기업, 정부, 지방자치단체, 기타 협회단체 등 이사회의 승인을 얻고 소정의 회비를 납부한 기관으로 한다.

 

제3장  임    원

제9조 (선출 및 임기)
1. 임원선출
회장 1인, 감사 2인은 이사회에서 선출하여 총회에 보고한다. 부회장 및 집행위원, 이사, 고문, 자문위원, 연구위원장은 회장의 추천으로 이사회에서 선출하며, 총회에 보고한다.

2. 임 기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연임할 수 있으며, 결원으로 보선된 임원은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

제10조 (임무) 본 학회 임원과 임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회 장
회장은 본 학회를 대표하여 본 학회가 목적하는 제반사항을 지휘?감독한다.
2. 부회장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시에 수석 부회장이 권한을 대행한다.
3. 사무총장
사무총장은 이사회 의결을 거쳐 회장이 임명하며, 행정업무 일체를 관장하고 집행위원회 의장이 된다. 사무국장은 사무총장을 보좌하며 학회 제 행정업무를 수행한다.
4. 이 사
이사는 본 학회의 이사회에 참석하여 학회의 제반사항을 의결한다.
5. 감 사
감사는 사단법인사무 및 재정사항 일체를 감사하고 문화체육관광부에 감사업무 일체를 보고한다.
6. 고 문
고문은 본 학회의 전직회장으로서 당연직 이사가 되며, 회장의 요청에 의하여 이사회의 의결에 의해 위촉한다.
7. 자문위원
자문위원은 본 학회발전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자로 이사회의 의결에 의해 회장이 위촉한다.
8. 연구 분과위원장
본 학회는 학문분야별 연구 분과위원회를 설립하고 각 분야별 연구 활동을 수행하며 연구 분과위원장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위촉한다.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제4장  회    의

제11조 (회의) 본 학회의 회의는 총회, 이사회, 편집위원회, 집행위원회로 한다.
1. 총회는 년 2회 실시하며, 실시 시기는 이사회에서 결정하고,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① 사업계획의 심의의결
② 예산 및 결산
③ 회칙개정
④ 기타 중요사항

2. 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때 소집한다. 이사회 구성은 회장단, 사무처장, 사무국장, 집행부이사 및 이사로 구성하며 회장이 의장이 된다. 이사회의 의결은 지역사정을 감안하여 참석자의 과반수로 결의하며, 다음과 같은 사항을 의결한다.
① 총회의 결의사항
② 회의집행에 관한 사항
③ 사업계획 및 예산편성
④ 사업보고서 및 결의 작성에 관한 사항
⑤ 신규회원 가입 승인에 관한 사항
⑥ 기타사항

3. 편집위원회는 본 학회의 학회지, 관광경영에 관련된 저서와 간행물 발간업과 관련하여 편집위원장의 주제 하에 편집위원과 논문심사위원으로 구성되며, 편집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때 소집한다.

4. 집행위원회는 본 학회의 사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집행부이사와 연구위원장으로 구성하며, 사무처장이 의장이 된다.

 

제5장  학술활동

제12조 (학회지 발간)
본 학회의 학회지는 1월, 3월, 5월, 7월, 9월, 11월(홀수 달)의 마지막날에 연 6회 발간을 원칙으로 한다.

제13조 (학회 세미나) 본 학회에서 주관하는 학술관련 세미나는 매년 1월과 8월, 연 2회 개최를 원칙으로 한다.

제14조 (편집위원회 선정기준과 절차)
본 학회의 편집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20인 이내로 구성하고 편집위원장은 편집회의의 소집, 주관, 논문심사, 학회지 편집 및 발간 등의 업무를 총괄하며 편집위원은 본 학회의 당연직 이사가 된다.

1. 편집위원은 20인 이내로 회장이 위촉하고 편집위원장은 별도의 편집회의를 통해 편집위원이 선출하고 이사회 의결 후 총회의 승인으로 임명되며, 모든 구성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2. 편집위원장은 관광관련학과의 부교수 또는 그에 상당하는 자격이 있으며 본 학회의 정회원으로 5년 이상 활동한 자로, 본 학회의 학회지에 다수의 우수한 논문을 게재하였거나 활발하게 봉사하는 등 학회발전에 공로가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 한다.

3. 편집위원은 관광관련학과 전임강사 이상 교수 또는 그에 상당하는 자격이 있으며 본 학회의 정회원으로 3년 이상 활동한 자로, 전공분야와 지역을 고려하여 다양하고 전국적으로 고르게 선발하되 아래 5항의 심의규정에 따라 최근 2년간 4점 이상의 연구실적을 보유한 자를 우선 선정한다.

4. ① 심사위원은 박사학위를 소지하였거나 그에 상당한 자격이 있는 자로, 전공분야와 지역을 고려하여 고르게 위촉하고 학회지에 우수한 논문을 다수 게재하였거나 탁월한 연구 업적을 지닌 자를 우선으로 하되 본 학회의 정회원이 아닌 자도 가능하다.
② 편집위원과 심사위원은 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 모집한다.

5. 편집위원회 연구실적 평가규정 

구  분

단  독

공  저

단위점수

비  고

2인

3인이상

연구논문

100%

70%

50%

1점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이상 학술지

저   서

100%

80%

50%

2점

 ISBN이 부여된 전공 서적

제15조 (편집위원회의 임무)
편집위원장과 편집위원은 학회지 발간 업무를 주관하고 심사위원의 심사소견을 종합하며, 편집위원회에서 선정한 논문심사위원은 본 학회가 정한 별도의 논문심사규정에 의거하여 논문의 심사를 주관한다.

 

제6장  재    정

제16조 (회비) 본 학회의 회원은 본 학회가 정하는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17조 (재정) 본 학회의 재정은 회원의 입회비, 소정회비, 특별찬조금 및 법인의 납입금으로 충당한다.

 

제7장  윤리강령

제18조 (관광경영학회 윤리 헌장) 관광경영학회(이하 학회) 모든 회원 및 임원들에게 다음과 같은 학술연구의 윤리적 원칙을 행동원칙을 통하여, 한국관광학의 발전을 도모하며 관광분야의 전문가로서 개인의 윤리성을 고양하고 명예, 청렴, 권위를 지켜나가도록 한다.

1. 본 학회 회원은 한국관광학의 발전을 위하여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고 기여하여야 한다.

2. 본 학회 회원은 학회활동을 통하여 한국관광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공익 증진에 노력하여야 한다. 또한, 관광분야의 전문가로서 자기 분야에 성실히 봉사하고 경쟁력과 권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3. 본 학회 회원은 연구 활동 및 결과 발표에 있어서 학자적 양심에 따라 정직하고 공정하게 처신하여야 한다.

4. 본 학회 회원은 타인의 연구나 주장의 일부분을 자신의 연구나 주장인 것처럼 연구논문이나 저술에 제시해서는 안 된다.

5. 논문에 대한 심사와 자문을 하는 회원은 학문적 양심에 따라 공정하게 심사하여야 한다.

6. 본 학회 회원은 연구수행과 관련하여 취득한 정보를 이용해 사적인 이득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


제19조 (연구자의 윤리규정)
1. 연구자는 자신이 행하지 않은 연구나 주장의 일부분을 자신의 연구 결과이거나 주장인 것처럼 논문이나 저술에 제시하야서는 안되며, 타인의 연구 결과는 출처를 반드시 명시하여 자신의 연구 결과이거나 주장인 것처럼 제시하는 것은 표절이 된다.

2. 출판업적
① 저자는 자신이 실제로 행하거나 공헌한 연구에 대해서만 저자로서의 책임을 지며, 연구업적으로 인정받는다.
② 논문이나 기타 출한 업적의 저자(역자)나 저자의 순서는 상대적 지위에 관계없이 연구에 기여한 정도에 따라 정확하게 반영하여야 한다. 단순히 지위의 우월성으로 인하여 저자가 되거나 제1저자로서의 업적을 인정받을 수 없다. 또한, 연구나 저술(번역)에 기여했음에도 공동저자(역자)나 공동연구자로 기록되지 않아서도 안 되며, 연구나 저술(번역)에 대한 작은 기여는 각주, 서문, 사의 등에서 적절하게 고마움을 표시한다.

3. 연구물의 중복 게재 혹은 이중 출판 저자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이미 출판된 자신의 연구물(심사 중 또는 게재예정인 연구물 포함)을 새로운 연구물인 것처럼 출판(투고)하거나 출판을 시도해서는 안 된다.

4. 인용 및 참고문헌 표시
① 공개된 학술 자료를 인용할 경우에는 정확하게 기술해야 하며, 그 출처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 논문이나 연구계획서의 평가 시 또는 개인적인 접촉을 통해서 얻은 자료의 경우에는 그 정보를 제공한 연구자의 동의를 받은 후에만 인용할 수 있다.
② 타인의 글을 인용하거나 아이디어를 차용(참고)할 경우에는 반드시 각주를 통해 인용 여부 및 참고 여부를 밝혀야 하며, 이러한 표기를 통해 어떤 부분이 선행연구의 결과이고 어떤 부분이 본인의 독창적인 생각 ? 주장 ? 해석인지를 독자가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논문의 수정 저자는 논문의 평가 과정에서 제시된 편집위원과 심사위원의 의견을 가능한 한 수용하여 논문에 반영되도록 노력하여야 하고, 이들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 근거와 이유를 상세하게 적어서 편집위원(회)에게 알려야 한다.


제20조 (편집위원의 윤리규정)
1.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게재 여부를 결정하는 모든 책임을 지며, 투고자의 인격과 학자로서의 독립성을 존중해야 한다.

2. 편집위원은 투고자의 성별, 나이, 소속 기관은 물론이며, 투고된 논문과 투고자에 대하여 어떠한 선입견이나 사적인 친분과 무관하게 논문의 질적 수준과 투고 규정에 근거하여 차별하지 않고 공평하게 취급하여야 한다.

3.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평가를 해당 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공정한 판단 능력을 지닌 심사위원에게 투고논문의 심사를 의뢰해야 한다. 심사위원 선정 시에는 투고자와 지나치게 친분관계에 있거나 혹은 지나치게 적대적인 관계에 있는 심사위원을 피함으로써 가능한 한 투고논문의 객관조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단, 같은 논문에 대한 평가가 심사위원 간에 현저하게 차이가 날 경우에는 해당 분야 제3의 전문가에게 자문을 받을 수 있다.

4.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게재가 결정될 때까지는 심사자 이외의 사람에게 투고자에 대한 개인적인 사랑이나 투고논문의 내용을 제3자에게 공개하면 안 된다.

제21조 (편집위원의 윤리규정)
1. 심사위원은 본 학회 학술지의 편집위원(회)이 심사 의뢰하는 논문을 본 학회의 심사규정에 의하여 기간 내에 성실하게 평가하고, 평가 결과를 본 학회의 편집위원(회)에게 통보해주어야 한다.

2. 심사위원은 투고논문을 심사자의 개인적인 학술적 신념이나 투고자와의 사적인 친분 관계를 떠나 객관적 기준에 의해 공정하게 평가하여야 한다. 또한, 충분한 근거를 명시하지 않은 채 투고논문을 탈락시키거나, 심사자 본인의 관점이나 해석과 견해를 달리한다는 이유로 투고논문을 탈락시켜서는 안 되며, 심사 대상 논문을 제대로 읽지 않은 채 평가해서도 안 된다.

3. 심사위원은 전문 지식인으로서의 투고자의 인격과 독립성을 존중하여야 한다. 심사논문의 심사평가 의견서에는 논문에 대한 심사자의 의견을 밝히되,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에 대한 이유도 상세히 설명해야 한다. 또한, 정중하고 부드러운 표현을 사용하되 투고자를 비하하거나 모욕적인 표현은 삼가야 한다.

4. 심사위원은 심사 대상 논문에 대한 비밀을 지켜야 한다. 심사논문의 평가를 위해 특별히 조언을 구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심사논문을 타인에게 보여주거나 심사논문의 내용에 대하여 타인과 논의하는 것도 지양해야 한다. 또한 심사한 논문이 게재된 학술지가 출판되기 전에 저자의 동의 없이 논문의 내용을 인용해서는 안 된다.

제22조 (윤리규정 시행 지침)
1. 윤리규정 서약 본 학회의 기존 회원은 윤리규정의 발효 시 윤리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한 것으로 간주하며, 신규 회원은 본 윤리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해야 한다.

2. 윤리규정 위반 보고 회원은 다른 회원이 윤리규정을 위반한 것을 인지할 경우 그 회원으로 하여금 윤리규정을 환기시킴으로써 본 학회의 윤리규정을 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러나 명백한 윤리규정 위반 사례가 드러날 경우에는 학회 윤리위원회에 보고할 수 있다.

3. 윤리위원회 구성 윤리위원회는 회원 5인 이상으로 구성되며, 위원은 이사회의 추천을 받아 회장이 임명한다. 윤리위원회는 본 학회에 보고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절대 공개해서는 안 된다.

4. 윤리위원회의 권한 윤리위원회는 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사안에 대하여 제보자, 피조사자, 증인, 참고인 및 증거자료 등 관계자를 통하여 조사를 실시한 후, 본 학회의 윤리규정을 위반한 것이 사실로 판정될 경우 회장에게 윤리규정 위반자에 대한 적절한 제재조치를 건의할 수 있다.

5. 윤리위원회의 조사 및 심의 본 학회의 윤리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보고된 회원은 윤리위원회에서 행하는 조사에 협조해야 하며, 조사에 협조하지 않는 것 또한 윤리규정에 위반이 된다.

6. 소명기회의 보장 본 학회의 윤리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보고된 회원에게는 충분한 소명기회를 보장해 주어야 한다.

7. 조사 대상자에 대한 비밀 보호 윤리규정 위반에 대한 공정한 조사와 충분한 소명기회를 통하여 학회의 최종적인 징계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윤리위원은 해당 회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절대 공개해서는 안 된다.

8. 징계의 절차 및 내용 윤리위원회의 징계 건의가 있을 경우, 회장은 이사회를 소집하여 징계 여부 및 징계 내용을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본 학회의 윤리규정을 위반했다고 판정된 회원에 대해서는 경고, 회원 자격 정지 또는 박탈 등의 징계를 할 수 있으며, 이 조치를 당사자에게 필히 알려야 하며, 필요시 타 기관에도 알릴 수 있다.

9. 윤리규정의 수정 윤리규정의 수정 및 보완 정차는 본 학회 회칙 개정 절차에 준하며, 윤리규정이 수정 또는 보완될 경우, 기존의 윤리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한 회원은 추가적인 서약 없이 새로운 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한 것으로 간주한다.

 

제8장  회칙개정

제23조 (회칙개정) 본 학회의 회칙개정은 이사회에서 하며 총회의 승인을 받는다. 다만, 재적이사 3분의 2이상의 참석과 참석 이사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한다.

 

부 칙

1. 본 회의 회칙은 창립총회에서 인준된 날(1997년 5월 24일)로부터 효력을 발생 한다.
2. 이 회칙에 명기되어 있지 않은 사항은 관례에 따른다.
3. 본 회의 평생회원은 정회원으로서 이사회에서 결정한다.

4. 개정된 회칙은 정기총회 인준된 날(2015년 2월 14일)로부터 효력을 발생한다.